인공지능(AI)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공지능은 이미 우리 생활 전반에 깊숙이 들어와 있고, 나날이 발전하면서 더 넓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필수로 요구되고 있는 만큼 인공지능을 교육적인 차원에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인공지능의 의미》
인공지능 관련 용어들을 살펴볼게요.
1.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이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적능력(학습, 추론, 지각, 언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하여 인공적으로 구현하는 학문 또는 기술을 말합니다.
2. 소프트웨어(SW: software)란? 인간의 노동을 대신해 주는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3.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이란? 인간이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아도 기계(컴퓨터)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배우는 것을 말합니다.
4. 딥러닝(deep learning)이란? 가장 최근에 등장한 유용한 기법으로 컴퓨터가 여러 데이터를 이용해서 이미지, 영상, 소리, 사람의 말을 모두 인식하고 구분하는 기술입니다.
∴ 인공지능 기술의 포함관계는 딥러닝⊂기계학습⊂인공지능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적인 노동을 대신 자동화한 것이고, 데이터는 인간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
인공지능이나 소프트웨어는 왜 배워야 할까요?
바로 인간이 갖춰야 할 기초 소양은 언어 소양, 수리 소양 정도였는데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이하면서 디지털 소양이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때 디지털 소양은 컴퓨팅 사고력, 소프트웨어, 데이터 인공지능 등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은 디지털 소양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너무 복잡하거나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일상생활 속 인공지능 활용 사례를 하나씩 찾아보면서 알아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 교육의 범위》
인공지능 교육이 이루어지기까지 그 간의 과정을 짧게 살펴볼게요. 2000년에는 컴퓨터 교육과 ICT 활용 소양 교육이 중점이 되어 주로 인터넷 사용법이나 워드프로세서 활용을 다루었습니다. 2015년 전후로는 SW 교육과 컴퓨팅 사고력 교육을 가르쳤는데 단순히 소프트웨어 활용 방법이 아닌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바뀌였지요. 여기에 점차적으로 AI 교육, 데이터 소양, AI 활용 역량 교육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앞으로 미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교육이 필수인데요,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교육, 융합교육, 활용교육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인공지능 이해교육이란? 인공지능 지식을 배우며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면서 창의·융합적인 사고와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2. 인공지능 융합교육이란? 인공지능 기술을 연구 방법론으로 이용하여 다른 분야와 융합하여 새로운 방법론을 가르치는 과정입니다.
3. 인공지능 활용교육이란? 인공지능을 도구로써 활용하여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번역기와 인공지능 발음 교정기로 더 효율적인 언어교육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끝으로 인공지능 교육의 목표는 무엇일까요?
1. 컴퓨팅 사고력: 추상화 능력, 자동화 능력, 창의·융합 능력을 말합니다.
2. 디지털 문화 소양: 디지털 의사소통·협업 능력, 디지털 윤리의식,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을 의미합니다.
3. 인공지능 소양: 인공지능 문제 해결력, 데이터 문해력, 인공지능 윤리의식을 의미합니다.
4. 혁신적 사고: 기존의 형태나 방법을 완전히 바꾸어 새롭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5. 새로운 기술에 대한 수용성, 적응성: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적응해나가는 역량을 의미합니다.
교육적 차원에서 인공지능의 의미, 필요성, 범위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결국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준비하고 이끌어 나갈 역량을 갖춘 인재를 교육하는 것이 인공지능 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